NSI

시니어의 성공이 우리 모두의 성공입니다.

분야별 정보

일자리·자원봉사

  • Home
  • >
  • 분야별 정보
  • >
  • 일자리·자원봉사

 
[자원봉사] “시니어 자원봉사자”로서 유럽에서 해외 봉사활동, 창업,재취업,자원봉사 사례 180회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856   추천 : 0  

아이전하머1.jpg

시니어 자원봉사자”로서 유럽에서 해외 봉사활동 

유럽의 시니어들은 은퇴 후의 인생2막을 어떻게 살고 있을까?

독일의 한 시니어가 은퇴 후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한 경험에서 우러난 자원봉사의 의미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한 시니어들에게 실질적인 지침을 던져 주고 있다.

 

닥터 디트마 아이젠하머, 시니어 자원봉사자, 비스바덴, 독일 

먼저 한 마디하고 싶다: 만약 당신이 현역 생활을 마감한 후, 당신의 삶의 새로운 이 단계에서도 활동적이고 진취적이고 싶다면 시니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은 새로운 일에 대한 에너지를 제공해주며, 또한 인생 후반에서조차 당신의 경험을 활용하고 확대할 수 있게 한다. 정말이다: 나이가 많아 새로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없다는 일은 결코 없다.

66세인 나는 이 사실의 가장 좋은 예이다. 정치학 박사로서 61세에 현역 생활을 마치고 난 다음 나는 내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다: 젊은이들만이 유럽의 미래가 아니라, 나이든 사람들도 그렇다. 이 기회를 활용하여 새로운 활동영역을 찾아라.

그리고 나서 지난 5년 동안, 나는 “시니어 자원봉사자”로서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 봉사활동을 하여 왔다. 나는 다양한 국가간 및 유럽 위원회에 카운셀러나 전문가로서 참여하고 있다. “프랑스-독일 시니어 네트워크 PAMINA”는 내가 창립하였다. 나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이 조직의 회장이었고 지금은 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이 모든 것은 내가 지금까지 참여하여 온 유럽에서의 여섯 번의 자원봉사 활동의 배경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모든 이론에는 실질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지금 나는 이론과 실천이 겸비된 사람이다.

자원봉사자로서 나는 이탈리아에 네 번 갔었고 프랑스와 독일에 각각 한 번씩 갔다. 나는 다양한 범위의 다른 일들을 하였다.

나의 첫 번 활동 기간에는, 나는 투스카니(이탈리아)에서 문, 창 덧문과 둑을 수리하고 페인트칠을 하였다. 그리고 나서는 양봉가를 도와 필요한 모든 일을 하였다. 그 다음에는 농촌 지역에서 부엌의 허드렛일, 고객 관리, 심부름 등의 일을 하였다. 나의 두 번째 활동은 그레노블(프랑스)에서 부엌일을 돕고, 가사실과 휴게실 그리고 손님방을 청소하고, 정원손질을 돕는 일이었다.

아이젠하머5.jpg

젊은이들과 함께 자원봉사하는 닥터 아이젠하머

 

그 다음 세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의 활동은 이탈리아의 로마, 카타니아, 플로렌스 부근에서 하였는데, 육체적으로 아주 힘이 들었지만 해볼만한 일들이었다. 내 일은 주로 건축, 수리, 부엌일, 청소 등이었다. 낮 온도가 40도나 되는 시칠리아의 환경에서 이런 일을 하게 되면 많은 땀이 쏟아졌다. 무거운 화산 바위로 벽을 만들고, 긴 안전 펜스를 만들고, 아주 어려운 조건 하에서 콘크리트로 테라스를 덮었고, 오래 된 철도 침대차로부터 계단을 만들고, 올리브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로 땔감을 만들어 포대에 넣었다. 그 뿐만 아니라 정리, 청소 등의 일도 많았다.

여섯 번째로 민펠트(라인란트-팔라티나트, 독일)에서의 포도 수확 철에 독일-프랑스-폴란드에서의 활동도 역시 흥미 있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해볼 때, 나는 헌신, 힘든 작업과 건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일을 하였다. 나는 육체적인 작업을 즐기는 자연친화적이면서 아주 현실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일은 나에게 딱 맞았다.

내가 유럽에서 자원봉사 활동 동안 겪은 경험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시니어 자원봉사 활동은 현역생활을 마감한 후의 인생에서 새롭고 창의적이고 전향적인 단계이다. 만약 당신이 서서히 시들어 가는 노년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기회를 활용하여야 한다.

(2) 자원봉사 활동은 당신의 나라나 도시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유럽 차원에서 활동을 하게 되면 다른 나라의 문화적인 요소를 배우게 되고 국제적인 이해도 강화한다. 외국에서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평화유지에도 기여한다.

(3) 자원봉사 활동은 언제나 다른 세대들과 함께 하는 것이어야 한다. 나이 든 사람들과 젊은이들의 협동은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소중한 것이며 또한 아주 효과가 높은 노화방지 효과를 무료로 가져다 준다. 그렇지만 당신 자신과 같은 세대들과도 항상 접촉은 하고 있어야 한다.

(4) 자원봉사를 할 때는 시니어들은 타협하고 적응하고 유연할 수 있어야 한다. “잔걱정을 많이 하는” 시니어는 자원봉사 활동에 적합하지 않다.

(5) 자원봉사 활동을 할 것인가를 결심할 때는 당신이 어떤 역할을 요구 받는가, 당신이 자원봉사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철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이 요구 받는 일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조화가 될 수 없으면, 자원봉사를 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안 좋은 경험과 실망을 할 우려가 있다.

(6) 만약 시니어가 자원봉사 활동에서 요구사항을 모두 수행한다면, 그는 넉넉하게 보답을 받게 될 것이며 그 이전 보다 훨씬 더 좋은 경험을 하고 귀향하게 될 것이다. 더 새로운 활동을 위한 날개를 달게 된다. 이것은 인생의 이 새로운 단계에서 가장 큰 선물이다.

뒤돌아 보면, 지금까지 내가 해온 유럽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에서 내가 기대했던 모든 것을 이루었다고 나는 말할 수 있다.

-  나는 새로운 경험을 하였으며 다른 나라의 문화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  나는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었고 나의 지평을 넓혔다.

-   나는 더 행복하고 더 만족한 사람이 되었다.

인생의 이 새로운 단계에서 시니어와 젊은이 간의 협동은 앞으로 나의 모든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 협동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며, 신선하고 유용한 효과가 있다. 나는 “유럽의 시니어 자원봉사자”로서 내가 경험할 모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출처: LiLL Interactive Magazine (A Newsletter for People in the Third Age)
[출처] [인생2막(인생이모작,제2의 인생): “시니어 자원봉사자”로서 유럽에서 해외 봉사활동, 창업,재취업,자원봉사 사례 180회]|작성자 ec